블렌더로 단순한 형태의 건물을 만들어 보았다.
메뉴를 익히는 방법은 샘플이라도 만들어 보면서 필요한 걸 하나씩 익혀나가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다.
피벗 다시 세팅하기
처음 블렌더를 시자하면 육면체(cube)가 미리 생성되어 있다.
큐브를 선택해 보니 가운데 축(axis)이 보이며 x,y,z가 모두 0이다.
3D 공간에 그리드(grid)가 그려져 있는데, 육면체의 가운데를 관통하고 있다.
그냥 만들려고 했지만, 육면체의 절반이 바닥을 뚫고 내려간 모습이 싫어서 z축 0을 기준으로 바닥을 만들고 싶었다.
3D에선 육면체 가운데 있는 이런 축을 보통 피벗(pivot)이라고 부른다.
인터넷에서 블렌더의 피벗 변경하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1. 육면체를 선택하고 에디트 모드(Edit Mode)로 들어간다. (단축키 tab)
2. 에디트 모드에서는 점(vertex), 선(edge), 면(face)을 선택할 수 있다. (단축키 1, 2, 3)
3. 면으로 선택해서 육면체의 바닥면을 선택한다. 바닥면 쪽으로 카메라를 회전시켜 선택하면 된다. (마우스 휠 누른채로 이동)
4. 상단 메뉴의 snap - cursor to selected를 선택한다. 이렇게 하면 3D cursor라는 녀석이 내가 선택한 바닥면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5. 다시 object mode로 빠져나와서(tab 키), 상단 메뉴의 object - set origin - origin to 3D cursor 를 선택하면 피벗이 바닥면으로 이동하게 된다.
6. 오른쪽의 위치값을 보면 z 축이 -1이 된 것을 알 수 있다. 이 값을 0으로 변경하면 육면체의 위치가 바뀐다.
Loop Cut과 Subdivide
2층 카페를 만들기 위해 육면체를 위로 좀 더 높여야 했다.
육면체를 선택하면 오른쪽 Transform 정보에 크기값(scale)이 있어 이걸 조절해도 된다.
N키를 누르면 상세 정보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미터단위로 조절 할 수 있었다.
그래서 카페의 높이(z값)를 2.5m로 변경하였다.
2층 카페이기 때문에 층을 구분하고 싶었다.
에디트 모드로 들어가서 Loop Cut을 선택하여 (단축키 ctrl+r) 육면체에 갖다대면 정가운데로 선이 생긴다.
마우스를 클릭하니 노란선이 주황색으로 변경되고 위치를 옮길 수 있다. 위치변경이 싫다면 그대로 엔터를 누르면 선이 완성된다.
이 선을 기준으로 1, 2층을 구분하려고 한다.
팁)
1. Loop cut은 노란선인 상태에서 마우스 횔을 움직이면 컷 갯수를 증감시킬 수 있다.
2. 선이 생성되고 나면 왼쪽 하단에 Loop Cut and Slide라는 패널이 하나 생성된다. 이 패널을 열어보면 해당 기능을 상세하게 조절할 수 있다.
Extrude와 Inset Face
2층에 창문을 만들어 본다. 2층에 한 면을 선택하고 Inset Face(단축키 i)로 조절하면 안쪽으로 면이 한개 더 생성된다.
![]() |
Insert Face |
선들을 이동 시켜 알맞은 형태를 잡아주었다.
형태가 잡히면 Extrude(단축키 e)로 육면체 안쪽으로 면을 밀어낼 수 있다.
제일 바깥쪽은 콘크리트 벽이 될 것이고, 가운데 튀어나온 부분은 창틀이며, 가장 안쪽 면은 유리창이다.
아래층에는 커다란 유리창과 입구문을 만들었다. 2층 창문과는 다르게 창틀이 튀어나온 형태로 제작하였다.
먼저 오브젝트 모드에서 큐브를 생성해 주었다. (shift+a - mesh - cube)
큐브의 크기를 아래 이미지 처럼 만들고 싶은 창틀 크기로 변경하였다. (n을 눌러 크기에 원하는 수치를 넣어주면 쉽게 변경할 수 있다.)
변경된 창틀을 건물벽에 붙여야 한다.
상단 가운데 메뉴를 살펴보니 자석 아이콘이 있다. snap 기능이다.
바로 옆에는 어디에 스냅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들이 보였다.
이번에는 벽에 붙일 거라서 face를 선택하고 창틀을 건물로 이동시켜 벽에 붙였다.
그리고 창틀을 이동시켜 자리를 잡아주었다.
Duplicate
창 오른쪽에 출입구를 만들기 위해서 창틀을 복사해서 사용하기로 했다.
duplicate(단축키 shift+d)를 사용하면 창틀을 복제할 수 있다.
복제된 창틀은 오른쪽으로 가져와 크기를 조절하고 출입구 모양으로 만들었다.
다시 출입문을 복제하고 크기를 줄여 손잡이를 만들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창틀과 출입구는 Extrude와 Inset Face 기능을 사용하여 창틀과 유리창을 만들었다.
그리고 건물 오른쪽 1, 2층 창문은 전면 유리창을 복사하였다.
크기를 조절하고 역시 snap 기능을 이용하여 건물 옆면에 부착했다.
이렇게 하니 건물 모양이 어느정도 잡혀가는 것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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